작고 알찬 EFM ipTIME H6008-IGMP 기가비트 스위치허브

2016. 11. 24. 16:43일상/사용기

작고 알찬 EFM ipTIME H6008-IGMP 기가비트 스위치허브




오늘은 작고 알찬 기가비트 스위칭 허브인 iptime h6008-igmp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그냥 작고 알찬 8포트 허브라 크게 이야기 거리는 없습니다만.. 그래도 저 처럼 작고 알찬 기가비트 허브가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싶어 간단하게 이야기 하려 합니다.


사실 일반적으로 집에서 허브를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저 역시 집안에 Linksys EA6900 공유기를 들여놓으면서, 왠만하면 유선을 사용하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집이 구조적으로 답답(?)하게 지어져서 무선 신호를 멀리 보내기에 한계가 있는 구조입니다. ( 예를 들면 복도가 긴 ㄱ 자 구조 )   그러다 보니, 링크시스 공유기 하나로는 무선으로 전체를 커버할 수 없고, 링크시스 공유기를 단자함에 넣기에는 단자함이 너무 작고.. 등등 여러가지 문제에 봉착하다 보니.... 유선을 쓸 수 있는 곳은 유선으로 커버하자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국내/국외 알아봤지만, 마땅한 녀석은 별로 보이지 않았고, 오히려 단자함에 넣을만한 작고 알찬 라우터가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바로 아래 사진에 있는 녀석입니다. 무선 네트웍은 구성할 수 없지만, 국내에서 팔고 있는 왠만한 공유기보다 성능은 나은 듯 싶더군요. 하지만 설정이 일반 공유기에 비해 번거롭기 때문에, 후일을 기약하며 이번에는 패스했습니다.

Ubiquiti EdgeRouter X Advanced Gigabit Ethernet Routers ER-X 256MB Storage 5 Gigabit RJ45 ports



그리하여, 중고나라를 탐색하다가, 아주 싸게 건져올린 iptime H6008-IGMP 기가비트 스위칭 허브입니다.


iptime H6008-IGMP 기가비트 스위칭 허브와 LG G3 스마트폰


대략 가로 13.2cm / 세로 7.5cm / 두께 2.4cm 인 녀석입니다. 길이가 G3보다 조금 작고, 두께는 훨씬 두껍죠. 폭도 G3와 비슷하게 보입니다. 이 녀석의 형제모델들이 H6008 / H6005 / H5008 / H5005  등에 IGMP 가 붙었거나 안 붙었거나 하는 것들이 있는데, 성능은 대략 비슷한 듯하고, 크기도 거의 비슷한 듯 싶습니다. 끝에 5와 8이 포트수입니다. 그 형제 모델들 중 H6008-IGMP 가 가장 좋은 모델이구요.




멀티미디어 브로드캐스트를 위한 IGMP 스누핑을 지원한다고 하는데, 뭐 IPTV를 자동 감지해서 네트웍 부하를 줄여준다고 합니다. 저희 집이야 IPTV용 라인은 따로 잡아서 쓰니 해당 기능은 크게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하나의 회선으로 인터넷과 IPTV 를 같이 이용하시는 집에서는 도움이 될만한 기능이겠네요.




다른 건 필요없고, 아주 작은 크기에 8개의 포트를 지원해서 집 안 단자함에 넣어두면, 모든 방에서 유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선이 닿지 않는 방까지 유선으로 연결하고, 그 방에 무선 AP를 설치하면 무선인터넷도 쉽게 확장할 수가 있는 것이지요. 


저는 일단 단자함 옆에 공유기를 두고, 인터넷 회선을 Linksys 공유기에 물린 다음, 공유기에서 허브로 선을 하나 연결하고, 허브에서 각 방으로 유선을 달아 놓을 생각입니다. 다만, 거실의 TV 근처에는 인터넷을 이용하는 기기가 몇대 존재하므로 거실에 H6008 을 하나 더 두어야겠습니다. 무선이 편하고 깨끗하긴 하지만, 속도와 안정적인 면은 아직은 유선이 나은 듯 합니다.




현재 다나와 최저가가 34500원, 배송비 포함하면 37000원 선에 나오고 있는 허브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돈을 다 주고 사고 싶지는 않습니다. 2만5천원 전후의 물건이 나오면 구매하려고 기다리고 있었는데, 운이 좋게도 그 보다 싼 가격에 매우 깨끗한 녀석과, 깨끗하지만 박스가 없는 녀석을 구해서 기분이 좀 상큼합니다. 단자함이나, 정말 작은 허브가 필요하신 분들은 H6008 을 중고나라에서 노려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