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11. 7. 12:41ㆍ일상
GTX760 을 AS 맡겼더니 GTX960 으로 돌려줬어요.
(이엠텍 AS 후기)
이엠텍 엔비디아 지포스 GTX 760 D5 2GB 제트스트림
작년 8월에 중고로 구매했던 "이엠텍 엔비디아 지포스 GTX 760 D5 2GB 제트스트림" 이 지난 달 14일 오전에 갑자기 맛이 갔습니다. CPU를 1231-v3 를 쓰고 있기 때문에 그래픽 카드가 없으면 컴퓨터를 쓸 수 없는 상황이었죠. 그래픽 카드를 중고로 구매하면서 AS기간이 남아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그로부터 14개월이 지났기에 무상 AS가 언제까지인지 불확실 했고, 컴퓨터는 빨리 써야 했기에, 중고나라를 검색하면서 어떻게 할 까 고민을 했습니다.
이엠텍 그래픽카드 무상 보증 기간
중고나라에서는 동일 칩셋의 그래픽카드가 10~12만원 선에 거래가 되고 있었고, 시장은 GTX10xx 시리즈로 인해 적정한 중고 가격을 찾기도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PC에서 그래픽 카드를 분리해서 시리얼 번호를 확인해봤지만, 번호만으로는 언제까지가 무상 AS기간인지 알기 어려웠고, 이엠텍 고객서비스센터에 문의하여 시리얼 번호를 확인한 결과, 특별한 AS내역이 없으면 내년 4월까지가 무상 AS기간인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이엠텍 AS센터 위치
일하기 위해 사용하는 pc였기에 당장 그래픽 카드를 들고 이엠텍 AS센터로 향했습니다. 이엠텍 AS센터는 지하철 4호선 신용산역과 삼각지 역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데, 제가 갔을 때에는 내부 공사중이라 먼지가 매우 심했습니다. - 물론 지금은 끝나서 깨끗합니다 - 기다리고 계시는 분이 한 분 계셨고, 저는 AS 접수를 SELF 로 입력하고, 잠시 기다렸습니다. 잠시 후, 데스크에 앉아계시던 기사님의 호출로 그래픽 카드를 맡기고, 또 잠시 기다렸습니다. 잠시 후, 다시 그 기사님께 호출당하여 증상을 들어보니, 메인(?)칩이 맛이 갔다고 합니다. 수리를 해야 하는 데 2주 정도 걸리다고 하는 군요. 그래서, 대여가능한 그래픽카드가 있는지 물어보았더니, 750ti 가 대여가 된다고 합니다. 일단 750ti가 4k 모니터 지원이 되므로 - 저는 4k 모니터를 쓰고 있습니다 - 대여를 받아 돌아와서 약 2주간 사용을 합니다.
이엠텍 HV 지포스 GTX750 Ti OverClock Edition D5 2GB
대여받은 750ti는 일반적인 사용에 있어서는 760 과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프로그래밍 하고, 영화보고 하는데 무슨 큰 차이가 있겠습니까. 다만 제가 즐겨하는 월드오브탱크를 함에 있어서는 차이가 좀 있었습니다. 760의 경우, 그래픽 수준 '높음'에서 50~60 프레임 정도는 뽑아줬는데, 750-ti는 '높음' 수준에서 원활한 플레이가 어려웠습니다. '중간' 수준에서 50프레임을 넘어섰고, '높음', '최고' 수준에서는 원활한 플레이가 힘들었습니다.. '낮음' 수준에서는 100프레임을 넘어서더군요..
월드오브탱크 그래픽 '낮음'
월드오브탱크 그래픽 '중간'
월드오브탱크 그래픽 '높음'
월드오브탱크 그래픽 '최고'
뭐 어찌되었든 약 2주간 750Ti 를 사용했지만, 이엠텍에서는 연락이 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지난 10월 31일 이엠텍으로 전화 문의를 했습니다. 답변은 부품 수급이 되지 않아 아직 수리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GTX760이 나온지 3년이 넘은 그래픽 카드라 부품 수급이 원활치 않은 듯 합니다. 대신 그래픽 카드를 다른 모델로 교체해준다고 합니다. GTX960 으로.. . 저는 당연히 땡큐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당장 교환받으러 이엠텍 AS센터로 갔죠. 가자마자 750Ti를 건네주고 960을 받아서 돌아옵니다.
이엠텍 HV 지포스 GTX960 D5 2GB GameSoul
교환 받은 제품은 "이엠텍 HV 지포스 GTX960 D5 2GB GameSoul" 입니다. 현재는 단종된 모델이고, 작년 8~9월 경에 출시된 모델입니다. 고장이 났던 GTX760 에 비해 성능은 20% 정도 높아지고, 전기는 오히려 덜 먹는 녀석입니다. 하지만, 실제 성능은 GTX760과 크게 차이가 나는 정도는 아닌 듯 합니다. 두께도 760에 비해 1cm 정도 줄어들었습니다. 게다가 백플레이트도 적용되어 있어서 훨씬 깔끔하고 안정적인 녀석이죠. 리퍼제품이긴 하지만, 거의 새제품처럼 깨끗한 제품을 받아보니 절로 기분이 좋아지더군요. 나이도 3살짜리를 1살짜리로 바꾸었으니... 앞으로 몇 년은 설마 고장나지 않겠죠. 무상 AS기간은 계속해서 내년 4월까지입니다. ^^;
이엠텍 AS가 좋다는 이야기는 들었지만, 비교적 깔끔하게 AS처리를 받아보니, 다음에 사게되는 제품 선택에 이엠텍 이라는 이름이 중요한 결정요소 중 하나가 될 거 같은 느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