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으로 보는 K리그 클래식 전북현대모터스 FC ( ~22라운드 )

2016. 7. 27. 10:47일상

기록으로 보는 K리그 클래식 전북현대모터스 FC ( ~22라운드 )




K리그 클래식에서 개막 이후 22경기 연속 무패를 기록하고 있는 전북 현대모터스의 기록을 한 번 살펴봅니다.

팀내 스카우터의 심판매수 혐의로 현재 재판이 진행중인데,

어수선한 팀의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팀은 K리그 클래식 최다 무패 타이 기록을 세웠습니다.

각종 기록 및 몇 몇 팀과의 상대 전적을 한 번 살펴보려 합니다.



전북 전체 기록 ( 클릭하면 커집니다 )


22경기를 치루는 동안 13승 9무를 기록하고 있고, 최근 4연승 중입니다.

전북은 총 41골, 323개의 슈팅, 156개의 유효슈팅, 30개의 어시스트 49개의 오프사이드 347개의 파울, 60개의 경고, 2개의 퇴장,

상대방은 총 25골, 227개의 슈팅, 122개의 유효슈팅, 14개의 어시스트, 34개의 오프사이드 294개의 파울, 44개의 경고를 받았습니다.

한 경기당 평균 1.9개의 골을 넣고, 1.1개의 실점이 있었는데, 닥공이라는 이름에 걸맞지 않은 득점과 

수비가 불안하다는 오명에 비하면 매우 적은 실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전북 홈경기 기록 ( 클릭하면 커집니다 )


홈경기 10경기를 치루는 동안 9승 1무를 기록하고 있고, 최근 홈경기 7연승 중입니다.

전북은 총 22골, 153개의 슈팅, 71개의 유효슈팅, 19개의 어시스트, 23개의 오프사이드, 166개의 파울, 30개의 경고, 1개의 퇴장,

상대방은 총 10골, 109개의 슈팅, 54개의 유효슈팅, 8개의 어시스트, 14개의 오프사이드, 113개의 파울, 18개의 경고를 받았습니다.

한 경기당 2.2개의 골을 넣고, 1골을 실점했습니다. 



전북 원정경기 기록 ( 클릭하면 커집니다 )


원정경기 12경기를 치루는 동안 4승 8무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최근 원정경기 2연승 중입니다.

전북은 총 19골, 170개의 슈팅, 85개의 유효슈팅 11개의 어시스트 26개의 오프사이드, 181개의 파울, 30개의 경고, 1개의 퇴장,

상대방은 총 15골, 118개의 슈팅, 68개의 유효슈팅, 6개의 어시스트, 20개의 오프사이드, 181개의 파울, 26개의 경고를 받았습니다.

한 경기당 1.6개의 골을 넣고, 1.3골을 실점했습니다.


모든 기록들이 홈경기에서 확실히 좀 더 공격적인 경기를 펼쳤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그에 비례해서 홈 경기의 파울 수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홈경기에서 좀 더 강한 압박을 들어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몇 몇 팀과의 상대 전적을 알아보겠습니다.


전북과 FC서울과의 경기 기록 ( 클릭하면 커집니다 )


먼저 서울과의 상대 전적입니다. 전북이 2승을 챙겼습니다.

하지만, 전북의 팀 평균과는 좀 거리가 있는 내용들입니다. 슈팅이나 유효슈팅 숫자도 서울이 많고, 점유율 또한 서울이 많이 높습니다.

전북이 팀 파울이 많은 편인데, 서울과의 경기에서는 오히려 파울 숫자도 적습니다.

슈팅이나 유효슈팅 숫자도 서울이 더 많은 모습입니다.

두 팀이 힘대 힘으로 맞붙은 모습이지만, 경기마다 한 골 씩 더 넣은 전북이 2승을 챙겼습니다.



전북과 수원 블루윙즈와의 경기 기록 ( 클릭하면 커집니다 )


다음은 수원과의 상대전적입니다. 역시 전북이 2승을 챙겼습니다.

수원과의 경기에서도 오히려 수원이 더 많은 파울을 범했습니다. 경고는 전북이 더 많군요.

수원 역시 전북과 힘대 힘으로 맞붙은 모습입니다. 서울이나 수원이나 전통의 강호답게 자존심 싸움이 반영된 듯 합니다.

하지만, 매 경기 한 골 씩 더 넣은 전북이 승점을 챙겼습니다.



전북과 광주FC와의 경기 기록 ( 클릭하면 커집니다 )


선수 구성에 비해 무척 재미있는 경기를 하며 선전하고 있는 광주FC와의 상대전적입니다.

전북은 두 번 모두 원정경기를 치뤘고, 두 경기 모두 무승부를 기록했습니다.

전체적인 점유율은 광주가 앞서고 있고, 모든 기록들이 양팀이 팽팽한 경기를 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경고 숫자는 전북이 좀 많습니다.

광주가 선수 네임밸류는 전북에 비해 한 참 떨어지지만, 짜임새있는 모습으로 전북과 대등한 경기를 펼치고 있네요.

전북의 홈인 전주에서는 어떤 경기를 펼칠 지 기대됩니다.

7월 30일 토요일 경기가 전주에서 전북과 광주가 대결합니다.




전북과 수원과의 경기 기록 ( 클릭하면 커집니다 )


역시나 시민구단이면서 최근 짜임새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인천유나이티드와의 상대전적입니다.

하위권에 밀려있는 인천이지만, 리그 선두 전북과의 전적은 2무입니다.

각종 지표를 비교해봐도 점유율을 제외하고는 크게 밀리지 않습니다.

인천의 짠물 수비가 전북의 닥공을 효율적으로 막아낸 모습입니다.




리그 초반에 비해, 최근 전북은 선수들 간의 짜임새가 맞아가며, 조금 더 나은 경기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동안 무승부가 꽤 많았으나, 최근 4경기는 모두 승리로 이끌고 있고

이재성, 김보경, 레오나르도, 로페즈로 이어지는 4명의 미드필더가 매 경기 선발로 나오면서 더욱 강해진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9월에는 신형민, 정혁, 이승기 등 A급 선수들이 상무와 경찰청에서 군 복무를 마치고 복귀하게 되는데,

현재 약점이라 생각되는 수비형 미드필더가 더 보강되어, 더욱 더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과연 전북의 무패 기록은 언제까지 이어질지 궁금합니다.